안 터지는 타이어인 에어리스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타이어는 내부에 공기를 주입하기 때문에 못이나 뾰족한 물체에 손상을 입으면 타이어가 터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가까운 미래에는 터지지 않는 타이어를 타고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조금씩 상용화되고 있는데 몇 가지 단점만 보완하면 기존타이어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에어리스 타이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어리스 타이어 알아보기

에어리스 타이어
에어리스 타이어는 영어로 Air-less 타이어입니다. 공기가 없는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공기를 주입하지 않고도 타이어의 형상을 유지하는 혁신적인 타이어가 에어리스 타이어입니다.
기존 공기를 주입하는 타이어는 터지기 때문에 위험했는데 이런 점을 극복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앞으로 전기차뿐만 아니라 기존 자동차의 타이어도 에어리스로 대체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에어리스 타이어의 장단점에 대해 아래에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에어리스 타이어 장단점
에어리스 타이어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리스 타이어는 펑크와 마모에 상당히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압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무거운 자동차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레드 교체만 가능하여 유지 관리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폐타이어 발생이 줄어들어 환경에 더욱 좋습니다. 미쉐린에 따르면 에어리스 타이어가 상용화되면 연간 2억 개의 폐타이어 발생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 트레드는 타이어 표면에 새겨준 홈이나 패턴 등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소음문제 와 승차감입니다. 공기가 없기 때문에 아직 소음이 조금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쿠션감이 약해서 승차감도 아직 부족하다고 합니다. 부드럽고 마모가 잘 안 되는 소재가 개발되면 이 부분은 해결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무게입니다. 공기대신 다른 복합소재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기존타이어보다 무겁다고 합니다. 가볍고 강한 신소재가 개발되면 이 부분은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리스 타이어는 아직 초기단계의 기술이기 때문에 단점이 있지만 기술이 발전되면 미래에는 대부분 에어리스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타이어가 터지지 않고 안전하고 승차감 좋은 타이어가 있다면 저도 무조건 구매하고 싶습니다. 기술이 빨리 개발되어 좋은 상품이 시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한국타이어에서는 "아이플렉스(i-Flex)"라는 에어리스 타이어를 공개했고, 금호타이어에서는 "핀스레드"라는 에어리스 타이어를 공개했습니다. 넥센타이어에서도 "히든블록"과 "N루프"라는 에어리스 타이어를 공개했습니다.
한국타이어 아이플렉스 소개 영상 입니다. 참고 하세요.
마무리
에어리스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초기 단계이지만 단점보다 장점이 많고 단점도 조만간 충분히 보완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점점 많아지게 될 에어리스 타이어, 얼마나 빨리 대중들에게 선택을 받게 될지 궁금한 오늘입니다. 그럼 오늘도 즐겁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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