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같은소식

다발성 경화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다발성 경화증이 어떤 질병이며 이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알아보기

다발성 경화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다발성 경화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다발성 경화증이란

다발성 경화증은 중추신경계의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우리 몸의 면역계가 우리 몸의 세포를 공격하여 손상을 입히는 질환입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경우, 면역계가 중추신경계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세포의 절연물질인 수초를 공격하여 손상을 입힙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질환이 왜 생기는지 원인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주로 젊은 성인에게서 발생하며,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약 2배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병변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시력 장애, 감각 이상, 운동 장애, 인지 장애, 배뇨 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내원했을 경우 어떤 게 진단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진단

다발성 경화증은 진단에 특이한 생물표지자나 확진할 수 있는 검사방법이 없기 때문에, 다른 혈관질환, 자가면역질환, 종양, 감염질환, 대사질환과 감별진단을 위해 자세한 병력청취와 신경학적 진찰을 포함하여 종합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로는 뇌 및 척수 자기 공명영상(MRI), 뇌척수액검사, 유발전위검사 등이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이라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고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치료를 해야 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치료

다발성 경화증의 치료는 크게 급성기 치료와 장기적인 질병조절치료, 그리고 대증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기 치료 및 재발 완화는 급성기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회복기간을 줄여주는 약물로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수일간 정맥주사합니다. 장기적으로 투여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기적인 질병 조절 치료는 질병 완화 제제로 베타 인터페론과 글라티라머 아세테이트(Glatiramer acetate), 미토산트론(mitoxantrone), 티사브리(Tysabri) 등이 이용될 수 있으며 이들은 재발 횟수를 줄이고 재발 시에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증상 완화 치료로 대표적으로 관리하는 증상들은 배뇨/배변장애, 통증, 피로, 우울증, 불임, 간수치 증가, 성기능 장애 등이 있으며,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동반되는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로 급성기의 치료를 할 수 있고 다른 약으로 장기적인 치료도 가능하고 각각의 증상에 맞는 치료방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이지만 약물 치료로 증상을 조절하고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다발성 경화증이라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았고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질병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없고 정확한 진단방법도 없는 무서운 질병인 것 같습니다. 우리 인간은 나약하기만 한 존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삶의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그 속에서 행복을 찾고 즐겁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아프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