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같은소식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자 70만명 해지 이유는?

청년층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올해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되었는데 과거에도 비슷한 통장이 있었습니다. 2022년 2월에 출시되었던 청년희망적금입니다. 그런데 이 청년희망적금의 해지자가 70만 명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청년희망적금을 해지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청년도약계좌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중도 해지자 70만 명 해지 이유 알아보기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이유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이유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자 70만 명 육박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월에 출시하여 2년 만기 상품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본이율이 5%이며 여러 가지 혜택을 합하면 최대 10%의 이율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10%의 혜택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10% 혜택은 대부분 힘들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가입자는 289만 명이었고 중도해지자는 68만 명이라고 합니다. 해지율은 23.7%입니다.

10만 원 미만 납부자가 중도해지율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중도해지율은 낮았다고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이유

코로나로 인한 고물가 고금리: 그 당시에는 높은 이율이었지만 고물가 고금리로 인하여 이율에 대한 매리트가 떨어져 중도해지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20 30 세대의 급전 수요 증가: 나이가 어린 사람일수록 고소득자가 적고 고정소득자가 적기 때문에 급전 필요시 이자에 대한 매리트도 떨어졌기 때문에 중도해지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전망

청년희망적금은 2년이었는데 청년도약계좌는 5년입니다. 월 최대 저축 금액도 50만 원 에서 70만 원으로 늘었습니다. 5년 동안 4200만 원을 저축하면 5000만 원으로 만들어서 돌려주겠다는 것입니다. 

 

5년 동안 꾸준히 70만 원씩 저축하기가 사실 쉽지 않아서 중도해지하는 사람이 많이 생길 것 같기도 한데 향후 금리가 낮아지면 이 계좌를 유지하는 것이 이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래는 어떻게 될지 미래가 되어 봐야 아는 것이니까요.

 

금융당국은 적금 유지율 목표를 70%로 잡고 연구 용역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청년도약 계좌가 청년층의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청년희망적금의 중도해지자가 70만 명에 육박한다는 소식에 해지하는 이유와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성 갱년기 체내 호르몬 불균형 예방 음식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합니다. 대개 40~50대에 신체기능이 저하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별에 따른 갱년기 건강 관리법이 다른데 이번에는 여

verygoodrich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