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에서 OTA를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임시허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규제 샌드박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뜻, 규제 샌드박스란?
규제 샌드박스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란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노는 모래놀이터처럼 신기술, 신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내놓을 때 일정기간 동안 또는 일정지역 내에서 기존의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시켜 주는 제도라고 합니다.
이 제도는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2016년 영국에서 처음 도입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혁신으로 인해 신기술을 규제제약 없이 실증하고 사업화할 수 있는 기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기존의 제도와 규제개혁조치로는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여 도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규제 샌드박스 운영(임시허가 주체)
규제 샌드박스는 제도의 기획과 총괄운영을 담당하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각 분야별 주관부처가 협업하는 체계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자가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일정 조건(기간·장소·규모 제한) 하에서 시장에 우선 출시해 시험·검증할 수 있도록 현행 규제의 전부나 일부를 적용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그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즉 요즘 기술 개발이 너무 빨라서 현행법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인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임시 허가를 내주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그 기술의 결과를 토대로 법을 개정할지 결정하는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장단점
규제 샌드박스의 장점으로는 기업에게 글로벌 혁신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유리한 환경 조성할 수 있고, 규제 관련 불확실성 완화로 유·무형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혁신 제품·서비스에 대한 선택권 확대 및 편리성 향상, 신기술·신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습니다. 정부에게는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정교한 규제체계를 설계할 수 있고, 실증 테스트를 바탕으로 한신기술·신산업 분야에서 최적의 규제방안 마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규제 샌드박스의 단점으로는 양적 확장에 집중하여 적절한 사후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점이 현행 제도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마무리
현대차에서 OTA를 적용할 때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임시허가를 받았다고 하여 규제 샌드박스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운영주체가 누구인지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하루도 행복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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