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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추진 논란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추진 논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65세 이상인 사람에 대해 조건부 운전면허를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하 찬반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추진 논란 알아보기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제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제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추진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추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65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조건부 운전면허제를 추진하려고 검토 중에 있다고 합니다.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운전능력을 평가해서 야간이나 고속도로에서 운전하는 것을 금지하는 조건으로 면허를 발급하는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최근 고령 운전자들의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다고 판단해서 추친하는 것 같습니다. 2022년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교통사고의 17.6%인 3만 4,652건이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운전한 교통사고 조사되었습니다.

 

문제는 전체적인 교통사고 건수를 줄어드는데 고령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늘어나기 때문에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제"가 도입되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운전면허 반납을 하는 제도가 있기는 한데 반납률은 2% 미만으로 아주 저조하다고 합니다. 단순히 반납률이 저조하다고만 하지 말고 왜 저조했는지 저조한 이유를 찾아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운전면허 반납에 따른 리스크기 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운전을 하다가 운전을 안 하게 되면 많이 불편할 텐데 불편을 감수하고 운전을 안 하려면 운전면허 반납에 따른 혜택이 많이 있어야 되는데 현재의 혜택은 너무 적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사람은 대중교통을 모두 무료로 이용하거나 긴급하게 택시를 타야 될 때 한 달에 한 번씩 얼마이상의 지원을 해준다든지 이런 실질적인 지원이 있어야 고령자 면허증 반납률이 올라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문제점은 적성검사가 너무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의 적성검사는 시력측정 수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운전능력을 평가하기에는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적성검사 난이도를 높여서 순반력과 순간판단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면 고령자 중 운전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을 자연적으로 걸러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제"가 도입된다는 소식에 일부에서는 단순히 나이만으로 운전능력을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능력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밀한 운전능력 평가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된다고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도 동일합니다. 단순히 나이만으로 제제를 가할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능력으로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 반납 시 대체 교통수단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65세이상 야간·고속도로 운전 금지”…조건부 운전면허제 추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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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례

해외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에서는 운전거리, 시간, 속도등 구체적으로 제한한 조건부 운전면허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독일에서는 의사의 진단을 기반으로 야간이나 장거리 운전을 금지하는 맞춤형 조건부 운전면허를 발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조건부 운전면허제는 없는 실정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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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추진 논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나이로 무조건 운전을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운전능력에 따라 조건부 면허를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을 강화하고 적성검사도 강화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추진될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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